‘창의전래놀이’와 ‘생태놀이’ 활동을 통하여 건강한 놀이문화 확산과 다양한 자연놀이를 통해 생태 감수성을 키웁니다. 지역 및 학교 연계 놀이교육을 진행합니다.
교육농 연구모임은 순천의 씨앗이 될 우리 아이들에게 씨앗의 힘, 흙의 힘을 배우고 자립의 경험을 하도록 돕는 생태텃밭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교육농 연구모임 과정을 통해 우리 지역의 생태환경을 사랑하고 배움과 삶이 일치하며 모든 씨앗, 모든 사물이 다르듯 우리 모두의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지속가능한 교육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평화교육은 회복적서클과 비폭력대화를 통해 공동체의 갈등을 분노와 비난 대신에 개인의 성장과 치유 그리고 공동체의 회복을 위한 기회로 전환하여 책임과 신뢰를 공동체 안에서 다시 회복시키는 법을 배웁니다. 평화교육강사들은 마을과 학교에서 ‘평화놀이’, ‘회복적생활교육’을 통해 교육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갈등이 있는 곳에서 요청할 때 화해조정지원가로서 대화 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후위기에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따라 지속가능한 미래가 열리게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깨닫고 구체적인 행동을 해야 합니다. 아이들에게 기후위기를 설명만 하는 것은 기후위기 교육이 아닙니다. 기후위기대응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며 행동으로 교육해야 합니다. 우리 삶의 가장 가까운 것에서부터 실제적인 행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아이들과 함께 공부하고 성장하고자 합니다.